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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하다가 Chatbot App에 낚이고 취소 환불 요청 (3주나 소요)

is. 2025. 4. 8.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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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네이버 블로그에도 많은 후기들이 있지만,

나 같은 경우도 있어서 혹시나 남겨보는

Chatbot App 환불 여정

Chatbot App 환불 썸네일


바로 타임라인.

 

3.24 (월요일)

- ChatGPT 사용 중에 1년에 약 8~9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광고가 떠서 바로 결제함

(이미 챗 지피티의 한달 요금이 20불 정도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서 가격적 메리트를 크게 다가옴)

 

결제 직후에 Add Image Pack 이런 식의 추가 버튼이 있었음.

일단 눈에 띄는 가격 정보가 없었기 때문에

혹시 결제가 되는 거라면 다시 확인 버튼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클릭했는데 그냥 바로 추가 결제됨😠

 

순식간에 총 18만원 정도가 출금됨.

 

그. 런. 데...

아무리 봐도 가격이 너무 저렴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결제 확인 메일이 Paddle이라는 회사를 통해 오는데

이 사이트가 영국에 있다는 부분에서 혼자 이상하다고 느낌

크게 상관 없을 수도 있지만, ChatGPT는 미국 회사라서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이건 그냥 나 혼자 이상했던 것 같긴 함

 

나중에 이거 때문에 ChatGPT랑 나름 상의했는데

Paddle이라는 회사는 legit 하다고 했음.

 

그런데 솔직히 속을만하다고 생각한 것이..

웹사이트 자체가 뭔가 다르면서도 대충 보면 뭔가 비슷했다.

 

우선 로고가 크롬 상에서 좀 비슷해 보였다.

ChatGPT vs Chatbot App 로고

 

그리고 Chatbot App의 UI에 이렇게 ChatGPT가 딱 적혀있어

너무 헷갈린다.

Chatbot App UI

노린 거겠지...?

 

무튼 난 여기에 넘어가버렸는데

사실 paddle에서 이메일 온 걸 보지 않았다면

사기(?) 당한 사실도 아마 몰랐을 것이다.

 

운이 좋았던 건지 결제한 1시간 내에

이건 ChatGPT가 아니다는 결론을 지었다.

물론 Chatbot app 사용도 안 했다.

 

그래서 Paddle에서 온 링크를 통해 바로 refund를 요청했다.

 

‼️여기서 주의할 것‼️

Subscription Cancellation + Refund를 각각 요청해야 한다.

Chatbot app calcellation 정책

 

Cancellation는 말 그대로 서비스 구독을 취소하는 것으로 의미한다.

만약 Refund를 따로 요청하지 않는다면,

이미 결제된 금액에 대한 기간 동안은 사용을 하고

자동적인 정기 결제만 취소되는 것 같다.

 

그러니까 Refund까지 꼭 다 신청해야

바로 서비스 해지 및 구독 취소 다 되는 것이다.

Chatbot app Refund 정책

Refund의 경우는

이틀 내 요청이 원칙이고

이때 10개 이상의 질문을 하면 환불 불가라고 한다.

(다만 블로그 후기에서 보면 케바케 같기도 하다)

 

나는 다행히 당일 환불 및 취소 요청에

서비스 이용 흔적 조차 없어서

이때까지만 해도 별 문제없었다.

 

당연히 환불신청은 받아들여졌고,

이후 두 개의 이메일을 받았다. 

 

이메일 (1). Your subscription for CHATBOT APP has been canceled

Chatbot app 환불 이메일

이메일 (2). Refund from CHATBOT APP

Chatbot app 환불 이메일

 

여기서 이상한 점이 있었다.

 

첫 번째 받은 이메일 (1)에서는

분명 Chatbot App Yearly와 Image Generation Pack Yearly

모두 포함된 내용이 들어갔는데

두 번째 받은 이메일 (2)에서는

Chatbot App Yearly 관련 내용만 포함되어 있었다.

 

이때부터 싸했는데 일단 기다렸다.

아마 이때 Paddle 챗봇으로 질문을 했는데

도통 대화가 안 되었다.

당연히 기계라 그렇지만 너무 무쓸모였다.

 

 

3.27 (목)

오전 11시경에 환불이 되었다.

다만 부분적으로만 절반 금액만... 

이때부터 나의 분노 폭발😡

 

다시 Paddle에 로그인해서

인보이스에 적힌 transaction 정보를 전달하고

부분적으로만 환불된 상황을 설명하는데

역시나.. Paddle Bot은 해결 불가라며

Customer Service 측에 전달해서

연락할 수 있도록 하겠다 해서 일단 기다렸다.

 

분명 그전에도 연락해 달라고 이메일 남겼는데

연락이 안 와서 이때부터는 돈 그냥 뺏기는 건가 했다.

 

 

3.28 (금)

결국 네이버 블로그 참고해서 이메일을 보냈다.

이때 이메일은 혹시 몰라 두 개를 활용했다.

refund@chatbotapp.ai

support@chatbotapp.ai

 

이때는 처음 결제할 때 받았던 인보이스를 참고해서

Invoice reference/ Billing period/ Transaction 정보를

본문에 함께 적었고, 혹시 몰라 invoice 2개도 첨부했다.

 

답장은 이메일 보낸 지 얼마 후에 바로 왔지만

별 내용이 없었다.

확인하고 연락 주겠다는 도움 안 되는 소리.

Chatbot App 환불

참고로 위에 적은 2개의 이메일 주소

refund@chatbotapp.ai 및 support@chatbotapp.ai

같은 내용을 보냈는데 받은 답장도 그냥 똑같았다.

그 이후로는 무응답.

중간중간 여러 가지 검색해 보면서

Charge back 서비스 가능한지 카드사에 문의했으나,

내가 체크카드를 써서 그런지 모르지만

일단 도와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4.1 (화)

이 날은 support@chatbotapp.ai로부터 받은 답장에

다시

답장을 보냈다.신경 쓸 것도 많은데 내 돈 털렸다는 사실분노하고 억울해서 진심 짜증 났다💢💢

 

 

4.2 (수)

refund@chatbotapp.ai에 새로운 이메일을 하나 더 보냈다.

그쪽에서 확인할지는 미지수였지만,

대문자도 섞어가며 내가 화나있다는 티를 팍팍 냈다.

문법 스펠링 체크하는 것도 짜증 나서 그냥 막 적었다.

역시나 답장의 내용은 3/28에 받은 내용과 같았다.

 

 

4.7 (월)

결국 결제일로부터 2주가 지나도

거의 9 만원 되는 돈은 돌려받지 못한 상태였다.

이때는 Paddle bot으로 다시 환불 요청을 했다.

 

그런데 이 날은 Image Generation Pack Yearly

인보이스 인식은 가능했지만,

이미 이틀이 지났다며 환불 불가를 시전해서

이때부턴 더 오기가 생겼다🤬🤬🤬

아마 사람한테는 이런 진상 행동 안 할텐데

이때부터는 채팅봇한테 진짜 제대로 분노 표출했다.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와 대화하고 싶다고 했는데

지난번처럼 자기 팀에 전달하겠다고는 하는데

대체 그 연락은 언제 온다는 건지 답답하기만 했다.

 

이때 paddle이라는 회사에 대해 Chatgpt에 물어보았고,

그 회사는 믿을 수 있다는 말을 들어서 방법을 바꿨다.

Chatbot App이 아닌 Paddle customer service에 연락해 보는 걸로!

이때 사용한 이메일 주소는 아래와 같다.

help@paddle.com

또 주구장창 상황 설명하며 대문자로 화남 표현하고

더욱 디테일한 상황 설명을 더했다.

상식적으로 기본 서비스는 취소 및 환불을 해줬는데

부가 서비스를 환불 안 해주는 건 정말 말이 안 되기 때문에..

증거를 더하고자 invoice와 함께

Chatbot app 내 Plans/Billing Details/Invoices 화면 캡처도 같이 첨부했다.

너네가 내 돈 훔쳐갔다고 까지 적었다..ㅋ

 

그랬더니 연락이 오긴 했지만

또 Paddle Bot으로 연결하려는 개수작을 부려

이미 여러 번 채팅해도 되는 게 없었다.

나는 사람이랑 연락 취하고 싶다라고 했더니

약간 나를 워워시키려는 건지 모르지만

현재 상황 파악 중이고 ASAP으로 연락 준다는 내용으로 답장이 왔다.

짜증 나겠지만 빈번하게 이메일 보내면

일 처리가 더 딜레이 될 수 있다고 해서 우선 그 이후로는 보내지 않았다.

 

 

4.8 (화)

오전에 확인을 해보니 오전 12시 땡치고 거의 바로 

초반에 받았던 "Refund from CHATBOT APP" 이메일이 도착해 있었다. 

얼마나 오래 기다렸던가ㅠ

 

아직 돈이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지난번과 비슷하다면 아마이번 주 목/금요일에 돈이 들어오지 않을까 싶다.

 

 

+ 4.10 (목)

최종 업데이트!예상했던 대로, 목요일 오전에 환불이 완료되었다 ^_________^


 

 

돈 돌려받으려면 거의 3주가 걸리는 게 실화인가 싶다.무튼 이번 일 겪으면서 AI 단점을 너무 많이 느꼈다.물론 일의 효율 늘어나는 부분 분명히 있겠으나,개인적으로 저렇게 customer service 접근을 어렵게 해 놓은 상황이라면bot 기능을 더 올려놓던가,,,시간 낭비 너무 아쉽다.

 

Chatbot App에 진상으로 찍혔을 듯싶은데 오히려 좋아😈🤪

잘 마무리되기를 바라며...!

 

 

무튼 ChatGPT인 줄 알고 Chatbot App에 속아 결제하신 분들은...

1. 최대한 빠른 취소 및 환불 요청 (2 일 이내)

2. 서비스 최대한 사용 자제 (질문 10개 이내)

> 별 문제 없으면 Paddle Bot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3. refund@chatbotapp.ai 혹은 support@chatbotapp.ai 연락 시도

4. 답장이 안 온다면 paddle (help@paddle.com) 연락 시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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