ℹ️ INFORMATION

Visual Studio Code(VS Code) Extension(익스텐션) 추천! (feat, 드림코딩 by 앨리)

is. 2021. 2. 3. 20:44
반응형

오늘 주제는 바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S Code)익스텐션(Extension)"

아래 영상을 참고해서 작성하였어요!

 

 

먼저 Visual Studio Code(VS Code)가 아직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간단하게 구글에 vs code download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제일 위 링크 클릭하시면 될 것 같아요~

혹시 이 글을 보시고 설치 예정이시라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사용하시는 OS에 따라서 윈도우 혹은 맥 버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VS Code를 작년 초에 아주 잠깐 접해보았는데

그때는 잠깐 버전 컨트롤하는 Git인가 GitHub를 처음으로 배워볼 때라

HTML, CSS 같은 코딩은 사용해보지 않아서 좀 처음에는 좀 낯설었지만 이제는 많이 적응되었어요!

참고로 그 전에는 아톰이랑 브라켓 사용했었습니다.

 

 

아무튼 처음 편집기? 설치하시면

익스텐션을 설치해서 조금 더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

저는 일단 라이브 서버(live server) 기능이나 Prettier(프리티어) 같은 거는

브라켓(Brackets)에서 썼던 걸로 기억해서 그거 검색해보려다가 위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총 10가지 정도 익스텐션을 추천해주셨는데 빠르게 하나씩 정리해볼게요!

익스텐션은 아래 사진처럼 왼쪽 메뉴들 중, 노란색 박스로 표시한 곳을 누르면 됩니다!

 

VS-Code-화면

 

일단 두 개의 단축키만 짧게 적을게요, 정말 많이 쓰는 거라 ㅎㅎ

 Ctrl + ,  : Setting(설정 화면)

 Ctrl + Shirt + P  : Command Pallette

 

 

코딩할 때 키보드랑 마우스 왔다 갔다 하면 은근 짜증 날 때가 있거든요ㅠ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처럼 코딩에서도 단축키 필수입니다. ㅋㅋㅋ

 


 

☑️ Material Theme 

: 개인 취향에 맞는 색상의 테마 적하는 기능.

: Set Color Theme을 누르면 여러 가지 테마가 있어서 선택 가능.

 

 

☑️ Material Icon Theme

: 설치하면 파일 확장자 별로 아이콘이 생동감 있게 변하여 가독성이 증가.

 

 

☑️ Prettier - Code formatter  Ctrl + K + F 

: 코드 포매팅해주는 도구

: 설치한 후 작업

- Setting(Ctrl + ,) 화면 검색창에 save를 타이핑하고, Editior: Format on Save 체크☑️

- prettier quote 검색 후, JavaScript > preference: Quote StyleTypeScript > preference: Quote Stylesingle로 바꾸기. 

 

 

☑️ Bracket Pair Colorizer

: 괄호에 색감을 주어서 코드의 가독성을 높여주는 기능.

: 괄호마다 색 지정이 달라져서 빠트린 괄호가 있는지 확인 가능

 

 

☑️ Indent-rainbow

: 들여 쓰기 된 부분만큼 배경이 하이라이트 되어 코드를 읽을 때 도움을 주는 부분.

 

 

☑️ Auto rename tag

: HTML 편집할 때 큰 도움이 되는 기능으로 앞 태그를 바꾸면 자동적으로 마무리 태그 역시 자동으로 변경

 

 

☑️ CSS Peek

: 어떤 CSS가 적용되어있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

: class나 id가 적용된 HTML 문서 내 원래 태그 부분을 Ctrl 버튼을 누른 채로 클릭하면 해당 스타일로 이동.

 

 

☑️ HTML CSS Support

: 클래스 별로 스타일을 적용한 후에, html문서로 돌아와 클래스 값을 변경하고 싶을 때 자동완성으로 추천됨.

 

 

☑️ Live Server  Alt + L,  Alt + O 

: HTML CSS 수정한 부분을 실시간으로 자동 업데이트되어 확인 가능.

: 비슷한 걸로 open in browser가 있지만, 그건 코드가 변해도 바로바로 적용은 안돼서 새로고침을 계속 해줘야 하는 것 같아요!

 

 

☑️ Markdown Preview

: 내장된 익스텐션으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익스텐션. 

: readme.md파일을 생성한 후에 Ctrl + Shift + V를 누르면 markdown preview를 볼 수 있습니다.

: commom pallette에서 markdown 파일이 어떻게 보이는지는 상단에서 markdown preview 선택하면 작성하면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 가능

: 이 기능은 아직 어떻게 쓰는지는 모르지만 차차 알아가 보려고요 ㅎㅎ

 


 

마지막으로 시각적인 효과가 얼마나 큰지 비교해볼게요.

 

VS-Code-익스텐션-효과

 

코드는 제가 보는 수업에서 복잡해 보이는 것으로 골라서 했어요 ㅋㅋ

조금 더 극적인 변화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요!

왼쪽이 익스텐션 적용 전, 오른쪽이 적용 후 화면입니다.

딱 보기에도 색이 들어가서 그룹화도 잘 되고 색상이 화려해졌죠! 

거기에 들여 쓰기가 적용되어 가독성이 훨씬 좋아진 게 보이시나요? 

 

 

없어도 코딩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있으면 훨씬 유용한 익스텐션들 저말 편리하네요 ㅎㅎ

사실 예전에 다 설치되어있었는데, 

제가 뭘 잘못 손 댄건지..

어제부터 VS Code가 자꾸 오류나서 싹 다 지우고 재설치해서

익스텐션들도 다시 깔았네요 ㅎㅎ

그러는 김에 포스팅도 완성!

 

 

앗 추가로 편집기 외에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간단한 코드가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에는 아래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 jsbin.com/?html,css,output

🖱️ jsfiddle.net/

🖱️ codesandbox.io/ide

🖱️ codepen.io/

 

 

다음번에는 VS Code 단축키와 Emmet에 대해서 정리해볼게요!

반응형